삼성 물산
  • Tweet



나일강을 따라 고대 문명이 번성했던 땅 이집트! 이집트는 지중해, 홍해와 맞닿아 있고, 육로를 통해 아시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 세 대륙에서 온 사람들과 물자가 모이는 교통의 요지였습니다. 그런 만큼 다양하고, 오랜 세월 동안 신비로운 문화를 간직한 나라가 이집트인데요. 오늘은 이집트의 문화와 역사가 담긴 이집트의 건축물들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이집트 건축이야기 #1 파라오의 권위를 상징하는 '피라미드'


피라미드는 이집트의 상징과 같습니다. 흙벽돌로 이루어진 사각뿔 형태 건물 피라미드의 역사는 수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기원전 2,800년경부터 1,000년 사이, 그 무렵 이집트인들은 태양을 숭배했고, 사후 세계에 대한 강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왕이나 여왕처럼 특별한 사람들의 시신은 미이라로 만들어 온전한 상태로 보관하하며 영원성을 유지하려 했는데요. 피라미드는 바로 미이라를 보관하는 신성한 장소였습니다.


출처 - pixabay.com


이집트의 통치자 파라오들은 피라미드를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는데요. 그로 인해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규모가 커지고 구조적으로도 안정된 피라미드들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특히 일부 거대한 피라미드의 경우 몇 만 명의 인력이 투입되어 수십 년의 세월 동안 공사를 진행한 끝에 완성되었는데요. 이것은 그 당시 파라오들의 강한 권력과 이들이 피라미드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이집트 건축이야기 #2 신비로운 고대인들의 묘 '마스타바'


출처 - 위키미디어


이집트의 피라미드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마스타바(mastaba)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묘입니다. 마스타바는 아랍어로 벤치(bench)를 뜻하는데요. 오늘날의 벙커와 비슷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왕과 귀족 등의 묘로 사용되었습니다. 마스타바는 경우에 따라 개인의 묘인 것과 최대 20명의 시신이 안치된 것도 있습니다.


마스타바의 내부에는 계단을 통해 지하로 내려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마스타바는 주로 흙벽돌로 만들어져 있으며 죽은 자의 영혼이 오고 갈 수 있도록 출입문도 갖추어져 있는데요. 이것은 이집트인들이 사후세계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했음을 잘 말해줍니다. 지금 현재에도 이집트에서는 많은 마스타바의 발굴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미스터리들을 풀기 위한 연구도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집트 건축이야기 #3 고대 이집트 왕국의 위엄이 느껴지는 '신전'


출처 - 위키피디아


이집트는 '신전의 나라'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신전이 위치한 나라입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신전은 태양신에게 제를 올리고, 시신을 보관하는 한편 지역의 신을 섬기는 중요한 장소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에서는 신전을 짓는데 많은 자원이 투입되었고, 이집트의 신전들은 신을 상장하는 조형물로 장식되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출처 - pixabay.com


특히 신전 곳곳에 위치한 벽화들은 역사학자들의 오랜 연구대상이었습니다. 신전 내 벽화들에는 그 당시 왕조의 이야기, 천재지변, 사건사고 등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오늘날 핫셉수트(Hatshepsut) 신전, 아부심벨(Abu Simbel) 신전, 이시스(Isis) 신전 등은 많은 관광객들과 학자들이 찾는 세계적인 명소입니다. 또 신전들의 옆에는 스핑크스가 위치해있어 위엄과 명성을 더합니다!




이집트 건축이야기 #4 나일강에 자리한 초대형 댐, '아스완 댐'


나일강은 이집트 비롯한 북아프리카 국가들의 생명줄입니다. 이런 나일강에 위치한 아스완댐(Aswan Dam)은 아스완 하이(High)댐과, 로우(Low)댐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아스완댐은 나일강의 범람을 막고, 전기 발전(發電)에서도 큰 역할을 차지합니다. 아스완댐을 통한 수력발전은 1967년 시작됐는데요. 그 당시 이 댐에서 이집트 총 전력생산량의 절반을 생산했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댐은 강의 범람과 발전 등 우리에게 이로운 점들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댐으로 인해 일부 지역이 수몰되는 문제를 떠안고 있는데요. 아스완댐의 경우, 건설 당시에 여러 신전을 비롯한 이집트의 문화재들이 수몰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하지만 유네스코를 비롯한 많은 단체들의 도움으로 인해 신전들을 안전하게 다른 지역으로 옮길 수 있었고, 아스완댐은 건설 이후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과 수해 방지 등 많은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신비와 미스터리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집트의 고대 건축물들은 오랜 역사의 장소이자, 많은 신비로움을 간직한 공간입니다. 이집트를 찾아 그 건축물들을 직접 만나신다면, 여러분도 그 매력에 푹 빠져드실 겁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삼성물산건설부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재범 2024/03/04 18: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집트에 대한 건축역사!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