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물산
  • Tweet

본격적인 여름으로 접어든 7월 25일,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은 다같이 특별한 곳을 방문했습니다.


그곳은 바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래미안 주거성능연구소'!



삼성물산은 완벽한 주거공간을 만들기 위해 지난 2012년 래미안 주거성능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이 연구소에서는 단열과 소음, 방수, 환기, IT 등 5대 주거 성능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깊은 실험이 펼쳐집니다. 


이날 삼성물산 대학생기자단은 다함께 래미안 주거성능연구소를 찾아 더 나은 래미안을 만들기 위한 삼성물산의 노력을 살펴봤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의 래미안 주거성능연구소 탐방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우선 연구소 입구에는 실험실의 층별 안내도가 벽에 걸려있습니다. 각 층에 위치한 연구소 소개와 사진이 실려있는데요. 연구소의 모습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주거환경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소 내에 아파트 환경을 그대로 재현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인 견학에 앞서, 래미안 주거성능연구소에 대한 소개를 들었습니다. 연구소에는 지하부터 옥상까지 다양한 실험환경이 조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우선 첫 번째로 옥상을 향했습니다.



옥상에는 판넬처럼 생긴 물체들이 놓여 있었는데요. 이것은 모두 방수재료들입니다. 다양한 방수재료들을 오랜 시간 실외에 두며 어떤 것이 최상인지 파악하는 실험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이런 철저한 실험을 통해 선정된 방수재료는 래미안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옥상에서 진행되는 실험은 이것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다른 한 쪽에는 또 다른 실험들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최근 주거환경의 녹지조성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단지 곳곳과 옥상 등을 이용해 정원을 조성하는 곳들이 많은데요. 래미안 주거성능연구소에서는 이런 흐름에 발맞춰 래미안 단지녹화를 위해 식물을 이용한 연구들이 진행 중입니다. 또 옥상에 내리쬐는 태양열을 이용한 태양열발전시스템에 관한 실험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장소를 옮겨 실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실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실내에서는 최신 공조시스템에 대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또 조명에 대한 실험도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실내외 밝기 차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명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통해 더욱 자동화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내/외 단열에 대한 실험도 진행 중이었는데요. 연구소 내부의 어떤 곳은 내단열로, 어떤 곳은 외단열로 지어 이들을 비교하는 실험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벽식구조 라멘구조에 대한 실험도 진행중이었습니다. 벽식구조는 슬라브-내력벽-기초의 순으로 하중을 전달하는 구조이며, 주로 아파트에서 사용됩니다. 이와 달리 라멘구조는 슬라브-작은보-큰보-기둥-기초의 순으로하중을 전달하는 구조로서 주로 대형빌딩이나 상가건물 등에 사용됩니다. 래미안 주거성능 연구소에서는 완벽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이 두 가지에 대해 철저한 실험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연구소는 아파트의 구조를 재현했기 때문에 곳곳에서 가정집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주방도 일반 가정에서 보는 것처럼 구현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주방의 음식냄새가 다른 곳으로 흘러가는 것을 막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다음은 창가로 눈을 돌려봤습니다.



창가에는 투명 LCD 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여기에는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좌측 사진에서 보듯 LCD 모니터가 햇빛을 막아주는 블라인드의 기능을 하는 한편,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기능까지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학적인 시스템을 이용한 더욱 편리한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과거에 우리가 먼 미래로 상상하던 모습에 조금씩 가까워지는 것 같네요~! ^^


  


다음으로 욕실에서도 신기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바로 욕실 자연채광 시스템이었는데요. 이 조명기구는 전기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놀랍게도 광케이블을 끌어와서 외부의 빛을 실내에 들여온 것이라고 합니다. 신기하죠? ^^



한편 이곳에서는 기능적인 것뿐만 아니라 안전에 대한 실험도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문에 손끼임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 안전한 욕실 턱 등 세세한 부분에 대한 연구도 진행중이었습니다!  모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주거공간을 만들기 위한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섬세한 면을 확인 수 있었습니다 ^^



그밖에도 창문의 결로실험과 각종 자재에 대한 실험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은 주거환경의 트렌드를 제시하는 선진화된 아파트입니다. 래미안이 오늘날의 위치에 이르기까지에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는데요. 이번 7월 대학생기자단 모임은 더 나은 래미안을 위한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최고의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편안하고 완성도 높은 아파트를 향해 나아가는 래미안! 

래미안 주거성능연구소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실험들을 보며 래미안의 앞날이 더욱 기대됐습니다 :)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삼성물산건설부문
LCD, 결로, 대학생기자단, 래미안, 래미안주거성능연구소, , 아파트, 용인, 주거성능연구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재범 2024/03/06 15: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기자단분들이 유익한 경험을 하셨네요~